- 2023-05-23
한림병원, 외과초음파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쾌거
인성의료재단 한림병원 정홍윤 경영기획본부장(외과 전문의) 최근 대한외과초음파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연구주제는 '2D 회음부 초음파를 이용하여 측정한 여성직장류의 크기와 골반저 질환 증상과의 연관성'이다. 골반저 질환은 여러 원인에 의해 골반을 지지하는 근육이 느슨해져서 직장‧자궁‧방광 등 골반장기가 아래로 내려오는 질환이다. 특히 여성직장류는 변비 및 변실금 증상과 관련이 있어 환자의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되는 질환이다.
이번 연구에서 회음부 초음파를 이용하여 측정한 직장류의 크기와 임상증상 사이의 연관성을 입증하여 초음파를 이용한 골반저 질환의 진단의 임상적 가치를 더하였다.
한편, 한림병원 대장항문외과는 변비와 변실금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골반저 질환에 대해 전문적인 진료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보여주었듯 초음파를 포함한 영상검사와 직장생리 검사를 통해 골반저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와 필요시 수술적 치료를 하여 골반저 질환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시켜 주고 있다.
정홍윤 경영기획본부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의학박사를 수료하고, 신촌 세브란스병원 외과 전공의를 마친 뒤 서울대병원 대장항문외과 전임의를 거쳐 서울송도병원 과장으로 재직했다. 2022년 대한대장항문학회 학술상 및 최우수 구연상, 2023년 외과 초음파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최근 활발한 임상 및 학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