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한림소식
진료예약 이용안내 진료안내 고객센터 한림소식 검진센터 병원소개
언론보도
언론보도 공지사항 좋은꿈 소식지 원외약국 게시판 한림TV 인재채용
언론보도
보건복지부 신포괄수가제 도입 운영
  • 2018-08-29

한림병원, 8월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 참여


환자부담금 및 재원일수 감소 등 의료 질 개선 효과





한림병원이 81일부터 신포괄수가제를 도입한다.


신포괄수가제는 행위별수가제와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의 장점을 살려 진료에 필요한 대부분의 의료서비스를 포괄수가로 묶고, 의사가 제공하는 수술·시술 및 고가의료서비스 등은 행위별수가로 별도 보상하는 진료비 지불제도이다.


지난 20094월부터 일산병원에서 20개 질병군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작, 지금은 42개 공공병원에서 559개 질병군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문재인 케어선언 후 비급여 총량관리 강화 목적으로 신포괄수가제 적용 의료기관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지난 3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 참여기관 공모에 나섰고, 한림병원이 참여하게 된 것이다.


신포괄수가제는 각종 통계와 전문가들의 평가에서 비급여와 환자부담금의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또 지역거점 공공병원에서 평균 재원일수가 감소하는 등 의료 이용과 의료 질 개선에서 변화가 있는 반면 의료계 일각에서 주장하는 '재정 악화로 인한 의료계의 희생'은 관련성이 적은 것으로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림병원은 신포괄수가제가 환자부담금 감소와 의료질 개선 등 의료서비스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신포괄수가제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진료예약

진료과 조회

진료시간표

주차안내

증명서 발급

TOP